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부천 화재 사고 에어매트 대피 요령

    2024년 8월 22일, 경기 부천시 원미구 중동에 위치한 9층짜리 호텔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로 인해 7명이 사망하고 11명이 부상을 입는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화재는 8층 객실에서 발생했으며, 연기가 빠르게 퍼져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졌습니다. 이 글에서는 부천 화재 사고 경위와 사상자 현황, 그리고 최근 이슈가 되는 에어매트 사용의 위험성과 에어매트를 이용한 대피 요령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부천 화재 사고

     

    화재는 오후 7시 39분경 부천시 원미구의 호텔 8층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신고 접수 후 4분 만에 소방당국이 현장에 도착해 에어매트를 설치하고 초기 진압 작업에 착수했으나, 내부에 가득 찬 연기로 인해 대피가 어려웠습니다. 결국 투숙객 일부가  에어매트로 뛰어내리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사상자 현황

    부천 화재 사고 에어매트 대피 요령부천 화재 사고 에어매트 대피 요령부천 화재 사고 에어매트 대피 요령

     

    현재까지 7명이 사망하고 11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사망자 중에는 외국인도 포함되어 있으며, 경찰은 이들의 신원과 국적을 확인 중입니다. 사망자 대부분은 계단과 복도 등에서 발견되었으며, 에어매트로 뛰어내린 두 분이 사망하기도 했습니다.

     

    에어매트 사용의 위험성

     

    에어매트는 화재 등 긴급 상황에서 피난로가 차단된 경우에 사용됩니다. 일반인들은 에어매트 대피 훈련을 받지 않기 때문에, 화재 상황에서 공포감으로 인한 정확도 부족으로 사고 발생 위험성이 높습니다. 특히 에어매트로 뛰어내릴 때 척추 또는 목의 부상 위험성이 크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에어매트를 이용한 대피 요령을 평소에 숙지하는 게 필요합니다. 

     

    에어매트 대피 요령

    부천 화재 사고 에어매트 대피 요령부천 화재 사고 에어매트 대피 요령부천 화재 사고 에어매트 대피 요령

     

    1. 뛰어내릴 때는 양손을 가슴에 교차하고 몸을 ㄴ자로 만들어 매트에 엉덩이가 먼저 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다리가 먼저 떨어질 경우 척추 골절, 하반신 마비 등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엉덩이나 등이 매트의 중앙표시로 떨어지는 게 요령입니다.

    4. 한 번에 한 명씩 떨어져야 합니다.

    5. 가장 중요한 것은 소방관의 지시에 따르는 것입니다.

     

    에어매트 대피 요령 출처: 충남소방 교육홍보 동영상

     

    위에 있는 충남소방 교육홍보 동영상을 통해서 에어매트 대피 요령을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마음이 급하신 분은 3:50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부천화재사고로 인하여 가족과 지인을 잃으신 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속히 몸과 마음을 추스르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국민의 안전을 위하여 불철주야 노고가 많으신 우리 소방관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해드립니다.